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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좋아하는 여행 주제를 정하자

단순히 관광지를 구경하는 여행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는 여행이다. 휴양, 음식, 유적답사, 미술관 등 자기에게 맞는 여행 주제를 분명히 하는 게 좋다. 주제가 정해지면 그에 맞는 여행 일정이 만들어지고, 여행의 질도 향상된다.

일정은 단순하고 여유롭게

하루에 둘러볼 수 있는 여행지는 내 체력에 맞추되, 가능하면 여유로운 것이 좋다. 되도록 한 장소에 시간을 충분히 할애한다. 일정이 여유로워야 몸이 덜 힘들고, 여행지에서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다는 걸 기억하자.

여행 전후에는 건강 체크를

시니어들은 의사에게 건강 상담을 받고 여행을 떠나는 게 안전하다. 스스로 신체 상태를 체크하고 여행지와 일정을 잡으면 훨씬 건강하게 여행할 수 있다.

필요한 의약품 챙기기

평소 복용하는 약을 물론 감기약, 설사약, 멀미약 등 구급약품을 준비하면 돌발 상황 발생 시 도움이 된다.

여행 중에는 무리하게 걷지 않기

걷기가 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여행을 하면서 무리하게 걷는 것은 금물이다. 시간에 쫓겨 빠르게 걷기보다는 천천히 걷는 것이 좋다. 산을 오르게 될 경우에는 억지로 끝까지 걷지 말고 체력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걷도록 하자. 그래야 피로도 덜 쌓이고,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잠자리는 조용하고 편안한 곳으로

비싸고 호화로운 숙소가 아니라도 좋다. 주변 환경을 살펴보고 유흥가에 면해 있지 않은 지, 시설이 노후하지는 않았는지, 교통은 편리한지 등을 주의 깊게 확인하자. 여행을 하는 동안 적어도 6~8시간은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1. 문화누리카드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문화예술·국내여행·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간 10만원을 지원하는 카드
- 문의: 1544-3412(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 www.mnuri.kr

2. 코레일 맞춤형 우대예약서비스(원콜서비스)

경로고객 및 장애인 등 인터넷 예약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우대예약서비스다.
대상고객 : 만 65세 이상의 경로고객, 장애인, 상이등급이 있는 국가유공자

제공서비스

- 철도고객센터(1544-7788, 1544-8545)로 전화 시 상담원 우선연결
- 승차권 대금 결제기한을 열차출발 20분전까지 유보
- 원콜(one-call) : 전화상으로 결제·발권(전화 예약 후 역에서 발권하는 불편 개선)
- 공공할인과 (경로, 장애인, 어린이 등) 중복할인 불가
www.letskorail.com/ebizcom/cs/guide/guide/guide04.do

3. 서울시 시니어 전문포털사이트 50+ 서울

여행을 비롯해 교육, 문화, 일감 등 노인 계층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올라온다. 꼭 장거리 여행이 아니더라도 생활 취미와 연계한 여가 지원 프로그램, 소소한 이벤트가 생활의 활력소가 되어준다.
- 문의 : www.50plus.or.kr

4. 실버영화관

추억을 파는 극장(실버영화관)  02-3672-4232~3 / www.bravosilver.org
서울 청춘극장  02-739-5422~4 / cafe.naver.com/seoulsilvercinema
안산 명화극장  031-480-3827 / myounghwacinema.org
인천 추억극장 미림  032-764-8880 / www.milimci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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